Sightseeing

이 장에서는 CERN에 체류하면서 가볼만한 곳들에 대한 정보를 모았다. 음식점은 오래돼서 영업상태에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다시 확인 바람.

Geneva

제네바 관광은 CERN에서 트램이나 버스를 타고 나갈 수 있다. TPG 웹페이지 TPG의 경우 모바일 앱이 있고 구글 맵은 업데이트가 늦으니 어플을 깔아서 시간을 확인하도록 하자.

대략 2주 이상 체류 예정이면 TPG pass를 사는 것이 좋다. fare plan Pass를 위한 카드는 한 번 만들면 개인 정보가 저장되어 이후 카드를 제시하면 쉽게 충전할 수 있고, 만 24세 이하는 할인이 된다. 제네바 시내인 zone 10은 zone 2개로 카운트되고, 상제니나 페르니에 자주 다닐 예정이라면 해당하는 zone을 추가하여 구매하면 된다. 참고로 프랑스는 tpg패스 구매시 만 25세에서 26세로 넘어가는 생일이 있는 달까지 할인이 되지만 스위스 zone만 구매하면 그 전년도까지만 가능한 것 같다. 따라서 만25세일때 zone 10+상제니를 추가하면 프랑스 기준 할인을 받아 68프랑이지만 zone 10만 구매하면 할인 없이 67프랑이니 참고.

Swiss

스위스를 여행하는 방법은 크게 자동차 렌트와 열차가 있다. 여러명이 움직인다면 자동차 렌트가 경제적. 날짜에 따라 가격이 많이 다르니 잘 확인하자. 열차를 이용하면 Saver day pass를 구매하여 1일 (일부 산악열차 제외) 최소 52 CHF에 모든 SBB 열차를 이용 가능하다. 1달 쯤 전에 구입하면 52프랑 정도에 살 수 있고, 여행 날짜에 가까워질수록 가격이 올라간다. Half fare card 를 소지하고 있으면 29 CHF까지 할인된다. Swiss travel pass를 이용하여 여러 날을 연속으로 (혹은 날짜를 지정하여) 여행할 수 있고, 산악열차 및 박물관 할인 혜택도 있으나, 출장기간 동안에는 주말을 제외하면 여행을 다니기 곤란하므로 일정을 생각하여 구매하면 되겠다. 열차(특히 IC)를 탑승할 경우 Cornavin 역까지 가지 않고 공항에서 탑승할 수 있다. 패스를 이용하면 비지정석에 탑승하므로 편한 자리에 앉고 싶다면 최대한 일찍 탑승하는게 편리하다.

SBB half card를 구매할경우 카드를 배송받을 주소지가 필요한데 cern hostel로는 불가능할 것 같고, 대신 Cornavin역으로 보내서 직접 수령할 수 있다.

아래는 직접 다녀온 여행지들 목록과 간단한 설명이다. 음식점은 오래돼서 영업상태에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다시 확인 바람.

열차
자동차

Europe

운전자의 체력과 실력에 따라 다르지만, 제네바(공항 렌트)에서 출발하여 동쪽으로는 최대 St. Gallen정도까지 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몽블랑 터널을 통해 밀라노까지도 당일치기가 가능하다고 함. 제네바 공항은 이지젯 허브공항으로 유럽의 주요 도시로 운항하는 직항편이 많고, 이외에도 중소 항공사들이 많이 취항하여 1박 2일에서 2박 3일의 일정을 잡을 수 있으면 이곳 저곳으로 가기 편리한 위치에 있다.

아래는 직접 다녀온 여행지들 목록과 간단한 설명이다. (제네바에서 바로 다녀온 곳+갈 수 있는 곳만 적음) 음식점은 오래돼서 영업상태에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다시 확인 바람.

열차, 비행기
자동차